본문 바로가기
주메뉴 바로가기



News & Notice

게시판 내용보기
언어전단계의 가정에서의 놀이 (지적기술)
작성자 관리자 작성일 2014.05.28 조회수 3810

지적 기술

1.사물항구성 개념 -

아이가 사물항구성 개념을 이해하고 나면 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그 자리에 계속 존재하고 있다는 사실을 파악

하게 됩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이 상자속에 들어 있어 눈에 보이지 않는다 하더라도 계속해서 그 곳에 있다는 사실을 아는 것을

말합니다.

사물항구성 개념을 이해한다는 것은, 말과 동작을 배울 때 사물에 이름을 붙이는데 매우 중요한 징조입니다.

아이가 사물항구성 개념을 이해하기 이전에는 사물의 이름을 붙이기 어렵습니다.

이 단계 이전에는 각 사물은 단순히 아이의 세계에 나타났다가 사라지는 존재일 뿐 입니다.

아이가 사물항구성 개념을 완전히 익히고 나면, 이름이 단순한 이름의 차원을 넘어 사물이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그사물의 상징으로 사용된다는 사실을 이해하는 것입니다.

사물항구성 개념은 아마도 다운아이가 쉽게 습득하기에 어려운 개념일 수 있습니다.

정신 지체가 있는 아이에게 이해하기 어려운 추상적 사고를 동반해야만 하는 개념이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아이의 정신지체가 매우 심하지 않다면 이장에 설명된 다른 능력들을 배우는 단계에 맞추어 이 개념을

이해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정에서 하는 놀이

커다란 장난감을 준비한다.

아이가 보고 있는 동안 장난감을 감추면서 "00이 어디있지?"라고 묻는다.

아이가 장난감을 찾으면 "00이 여기 있내"라고 말해준다.

초기에는 소리가 나는 장난감이 더욱 유용하다.

눈에 보이지 않더라도 소리를 통해서 아이가 쉽게 찾을 수 있기 때문이다.

아이 손으로 아이의 얼굴을 가리면서 "00(애기)가 어디 있나?"라고 묻고 "00(애기)가 여기 있내"라고 말하며

손을 치운다.

이 놀이는 술래잡기의 초기 형태로 아이가 지치지 않고 계속해서 즐길 수 있는 놀이이다.

손수건을 들고 얼굴을 반쯤만 가리면서 "엄마 없다"라고 묻고는 "여기 있내"라고 하며 손수건을 치운다.

얼굴을 가릴 때 아이가 분명히 손수건 뒤에 엄마의 얼굴이 있다는 것을 알수 있도록 일부만 가린다.

나중에는 담요나 수건을 사용해서 점차적으로 가리는 범위를 넓히도록 한다.

공이나 풍선같은 커다란 장난감을 담요나 수건으로 가린다.

이 때 가리는 물건은 보이지 않지만 형태를 통해서 그 곳에 장난감이 있는 것을 알 수 있도록 한다.

"공이 어디 있지?'라고 물으면 아이는 즐거워 하면서 찾으려 할 것이다.

일상생활에 밀접한 가구를 이용해서 각 사물과 연관된 위치를 찾는 놀이를 한다.

예를 들어 "주스가 어디 있지? 냉장고 안에 있내"라고 말하며 냉장고 문을 열고 주스를 꺼낸다.

주스를 컵에 따라 주고 난후 주스병은 냉장고에 넣고 냉장고 문을 닫는다.

"주스가 어디 있지" 다시 냉장고 문을 열면서 "주스가 냉장고 안에 있내"라고 말한다.

이 놀이는 사물항구성 개념과 사물의 이름을 함께 가르칠 수 있는 놀이이다.

2 원인과 결과

이것은 어떤 행동은 결과를 낳는다는 개념입니다.

예를 들어 장난감 자동차의 스위치를 켜서 움직이게 하거나 창문을 열어서 바깥 공기를 집안으로 들어오게

만드는 것 등을 말합니다.

원인과 결과간의 상관관계를 이해한다는 것은 의도적인 의사소통을 가능하게 하는 것입니다.

즉 소리를 내거나 제스처를 하면 결과를 얻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의사소통을 통해서 필요한 것을 얻게 되는 것입니다.

과자가 먹고 싶다는 의사로 과자를 가리키거나 불편함을 호소하기 위해 소리를 낼 때 아이가 의사소통의 의도를

표현하고 있는 것입니다.

행동의 결과를 예측하는 것 또한 추상적인 사고를 필요로 하는 것이나 반복하면 습득할 수 있을 것입니다.

-가정에서 하는 놀이

상자속에서 물건이 튀어나오는 장난감을 준비한다.

아이에게 손잡이나 스위치를 누르면 물건이 튀어나오는 것을 보여준다.

스위치를 켜면 소리가 나거나 움직이는 장난감을 이용한다.

(아이의 손동작이 예민하지 못한 경우 가능한한 커다란 스위치가 있는 것을 사용한다) 집안의 전등을 켜거나

끌경우 아이로 하여금 스위치를 조작하게 한다.

이것은 원인과 결과를 알 수 있는 매주 좋은 놀이이다.

3 수단과 목적

수단과 목적은 원하는 결과를 얻기 위해 일련의 동작을 계획해서 행동으로 옮기는 개념입니다.

이 것은 게속해서 발달시켜야 하는 개념으로 말을 구상하는 능력의 기본이 되는 것입니다.

초기에 나타나는 수단과 목적 행위는 장난감을 잡기위해 손을 뻗거나 기어가는 행동으로 나타납니다.

조금더 발전된 형태로는 탁자위의 물건을 집기 위해 의자를 옮기는 것과 같은 행동입니다.

수단과 목적에는 세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1).장애물의 위치 이동-- 예를 들어 장난감앞에 벼개나 다른 장애물이 있을 때 장난감을 집기 위해 장애물을

옆으로 치우는 행동입니다.

2). 이동--예를 들어 장난감을 향해서 기어가거나 TV앞으로 가서 TV를 켜는 행동

3).도구 사용-- 예를 들어 의자나 침대 밑에 들어간 장난감을 집기위해 막대기나 이용하는 행동 가정에서 하는

놀이 끈을 잡아당기면 음악소리가 나는 장난감과 같이 수단과 목적을 알수 있는 장난감을 준비한다.

아이로 하여금 원하는 것을 성취하기 위해 어떤 행동을 해야하는지 알 수 있도록 상황을 만든다.

예를 들어 장난감을 약간 멀리 놓고 기어가서 집도록 한다.

아이가 원하는 것과 아이 사이에 작은 장애물을 만든다.

이 때 장애물은 가볍고 치우기 쉬운 것으로 한다.

벼운 종이상자나 가벼운 플라스틱 상자등이 좋다 아이에게 도구 사용법을 보여준다.

아이가 도구를 사용할 수 있도록 손을 잡고 도와준다.

닫기
  • - -

발송