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꿈나무 일반 프로그램

심리검사

아동들의 연령이 다 같아도 개인의 생각과 발달은 다 같지 않습니다. 아동이 가지고 있는 고민이 무엇인지, 내면 깊이 생각하고 있는 부분이 무엇인지 또한 어느 정도 자신의 연령만큼 지능적인 발달이 되어 있는지 구체적으로 알아보기 위해 발달평가가 실시됩니다.

아동들의 평가는 개인뿐만 아니라 아동의 전반적인 발달평가(지능검사 및 심리검사)를 통해 자신과 부모가 생각한 고민과 문제점을 다시 한 번 체크하고 발견하여 자신을 좀더 정확히 알아봄으로써 자신에 맞는 치료를 안내 받을 수 있다는 점에 의미가 있습니다.

발달평가는 꼭 심리적인 문제가 있는 아동들에게만 적용되는 검사는 아닙니다. 심리검사란 인간의 심리적 현상에서의 개인차를 비교하고 개인의 전체적 인격적, 행동적 측면을 이해하기 위한 심리학적 측정과정입니다. 그러기에 심리검사에는 지능검사를 포함한 성격, 흥미, 창의성, 자아개념, 학력, 적성 등을 알아볼 수 있는 검사이기에 누구나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검사항목

지능검사 : K-WISC(한국 웩슬러지능검사)

유아용, 아동 및 청소년용, 성인용이 있으며 개인의 전반적인 인지능력을 평가하여 언어성, 동작성의 강약점을 파악함으로써 아동이 가진 부분에 있어 약점은 보안하고, 강점의 능력을 계발하도록 돕는 검사입니다. 정해진 10개의 소검사를 하는데 대략 50~70분 정도가 소요되고 세 개의 보충검사는 추가로 10~15분을 필요로 합니다.
아동에 따라서 혹은 검사자의 실시 기법에 따라서 검사 길이는 다를 수 있습니다.

그림검사(HTP, KFD)

그림검사는 종이와 연필 지우개를 제공하고 피검자가 무엇인가를 종이에 표현하게 하는 심리검사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서 피검자의 내면 정서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HTP검사는 3장의 종이를 차례로 주고 거기에 순서대로 집(House), 나무(Tree), 사람(Person)을 그리는 방법으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그림을 다 그린 이후에는 피검자가 표현한 독특한 의미와 문제를 알기 위해서 몇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그려진 그림의 크기, 선의 강약, 그려진 그림의 위치, 원근, 대칭, 음영 등의 표현 양상에 따라 그린 사람의 심리를 알 수 있습니다. 사람의 경우 인물의 자세, 얼굴 표정, 복장, 악세서리, 집의 경우에는 굴뚝, 창문, 현관, 나무의 경우에는 줄기, 가지 뿌리 등이 어떻게 그려졌는가를 살펴보면 그린 사람의 심리를 알 수 있습니다.
KFD는 동작성 가족화 검사(Kinetic Family Drawing)로서 가족이 무언가를 하는 그림을 피검자에게 그리라고 요구하며 HTP와 마찬가지로 그림을 다 그린 이후에는 피검자가 표현한 독특한 의미와 문제를 알기 위해서 몇 가지 질문을 할 수 있습니다.

성격유형검사(MMPI)

성격유형검사(Minnesota Multiphasic Personality Invento -ry)는 개인 성격의 비정상성 혹은 징후를 평가하여 상담 및 치료에 기여하고 비정상적이고 불건전한 증상이 진전될 가능성을 찾아 미리 예방하기 위한 검사입니다.
성격유형검사는 아동용이 별도로 제작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12세 이상의 읽기가 가능한 중학생 이상을 대상으로 합니다. 검사지 내용에 대해 ‘예, 아니오’로 대답하는 방식으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성격유형검사를 통하여 10개의 항목으로 검사결과를 분석할 수 있는데 10개의 항목은 건강염려증, 우울증, 히스테리, 반사회성, 남성성ㆍ여성성, 편집증, 강박증, 정신분열증, 경조증, 내향성입니다.

심리유형검사(MBTI)

심리유형검사(Myers-Briggs Type Indicator)는 4개의 양극단 영역을 제공하는 8개의 척도로 구성되어 있고 자기 보고식 검사로 객관식 문항에 ‘예, 아니오’로 대답하는 방법으로 검사를 실시합니다. 4개의 영역 중에서 첫 번째 영역은 외향성과 내향성을 나타내고, 두 번째 영역은 감각과 직관을 나타내고, 세 번째 영역은 사고와 감각을 나타내고 마지막으로 네 번째 영역은 인식과 판단을 나타냅니다.

잉크검사(Rorschach)

로샤 검사는 종이의 한 면에 잉크를 놓고 반으로 접어 잉크 반점을 만든 것을 검사자료로 제시하고 피검자가 그 잉크반점을 무엇이라고 생각하는지 이야기하도록 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로샤 검사는 주로 우울이나 사고의 융통성, 생각의 특이성과 같은 인지 사고 기능의 검사, 감정조절방식, 애정욕구와 같은 정서 상태, 대안관계, 자아상 등을 확인하고자 할 때 실시합니다.

부모-아동 행동체크(K-CBCL)

부모-아동 행동체크 검사(Korea-Child Behavior Checklist)는 아동ㆍ청소년기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행동을 정리하여 만든 검사도구로서 아동ㆍ청소년기에 주로 평가해야할 사회능력과 문제행동증후를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검사는 4~7세 아동을 대상으로 그 아동의 양육자가 질문지에 응답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검사 소요시간은 15~20분 정도입니다. 부모ㆍ아동 행동체크 검사는 크게 사회능력 척도와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로 나눌 수 있고, 사회능력 척도에는 사회성, 학습수행, 총사회능력이 포함되며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에는 위축, 신체증상, 불안/우울,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 비행, 공격성,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총문제행동, 성문제, 정서불안정이 포함됩니다.

부모-아동 행동체크(K-CBCL)

부모-아동 행동체크 검사(Korea-Child Behavior Checklist)는 아동ㆍ청소년기에 흔히 일어날 수 있는 문제행동을 정리하여 만든 검사도구로서 아동ㆍ청소년기에 주로 평가해야할 사회능력과 문제행동증후를 다양하게 포함하고 있습니다. 검사는 4~7세 아동을 대상으로 그 아동의 양육자가 질문지에 응답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검사 소요시간은 15~20분 정도입니다. 부모ㆍ아동 행동체크 검사는 크게 사회능력 척도와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로 나눌 수 있고, 사회능력 척도에는 사회성, 학습수행, 총사회능력이 포함되며 문제행동 증후군 척도에는 위축, 신체증상, 불안/우울, 사회적 미성숙, 사고의 문제, 주의집중 문제, 비행, 공격성, 내재화 문제, 외현화 문제, 총문제행동, 성문제, 정서불안정이 포함됩니다.

문장완성검사(SCT)

문장완성검사(Sentence Completion Test)는 다른 투사적 검사 보다는 피검자의 의식된 수준의 심리적 현상들이 반영되는 경향이 있는 검사입니다. 문장완성 검사는 성인용과 아동용 2가지의 종류가 있습니다. 일반적으로 문장완성검사는 가족관계, 교우나 대인관계, 신체인식, 학교나 직장생활, 감정, 일상생활태도, 자기 인식, 사상 등에 관한 문장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런 내용의 미완성 문장을 제시하면 피검자가 자신의 생각으로 문장을 완성하는 방법으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문장완성 검사의 경우 고집형, 감정단(短)반응형, 장황형, 자기 중심형, 허위반응형, 공상 반응형, 모순형, 반문형, 은닉형, 거부형, 병적 반응형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사회성숙도검사

부모를 통해 아동에 대한 전반적인 행동들을 알아보는 검사입니다.

시각-운동형태검사(BGT)

9개의 그림카드를 통해 인지, 정서, 성격의 심리적 특성들에 대해 분석하는 검사입니다. 9개의 그림카드에 그려진 도형을 그대로 옮겨 그리는 방법으로 검사가 실시됩니다.

뇌기능검사(VMI)

BGT와 검사와 거의 유사하나 만 5세 미만의 아동에게 실시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학습준비도검사(PEP)

학습준비도검사는 아동이 어느 정도 학습에 준비되어있는지 알아봄으로써 이에 대해 아동에 맞는 학습준비를 도와주는 검사입니다.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 검사)

소아, 청소년들의 주의력 문제를 진단하는 것으로 시각적 주의력과 청각적 주의력을 함께 진단할 수 있고 아이들이 보이는 과잉행동이나 주의산만이 심리장애로 진단될 만큼 심각한지 아닌지의 여부를 평가할 수 있습니다.
만3세 이상~성인까지 가능합니다.

기질검사

선천적인 성향을 알 수 있어서 부모와 자녀, 커플 간에 할 경우 서로의 성향을 이해하고 더욱 행복한 생활을 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초등학생~성인까지 가능합니다.

학습방법진단검사

아동의 학습 스타일과 방법을 알아서 잘못된 학습방법이 있는지 없는지를 진단할 수 있습니다.
초등학생~고등학생까지 가능합니다.

KPRC(한국아동인성평정척도)

만 4세~15세 아동의 언어발달, 운동발달, 불안, 우울, 신체화척도, 비행척도, 과잉행동, 가족관계, 사회관계, 정신증 척도를 알수 있음.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 바우처 소견서로 활용)

CBCL(아동,청소년 행동 평가 척도)

만4세 ~ 17세 아동 청소년의 사회적 적응 및 정서 행동 문제등 아동 청소년의 심리 장애 진단 (우리아이심리지원서비스 바우처 소견서로 활용)

그 외 부모양육태도검사, 창의적 사고력검사, 한국영유아발달검사, 한국언어발달검사, 한국자폐증진단검사, 한국유아사회성 기술검사, 아동.청소년 성격검사, 좌뇌.우뇌 향상프로그램, 기억력 향상프로그램, 언어평가, 조음평가, 말더듬검사, 영유아 발달 검사, 학습장애 평정척도, 선택적 함묵장애 평정척도, 시지각발달검사, 아동인성검사등을 실시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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